당촌초등학교 꿈이 있는 학교 창의성을 기르는 학교 행복한 학교

학교소개

중점사업
HOME ⁄ 학교소개 > 중점사업
특색교육
1인 1악기 1운동 1독서를 통한 문화예술교육 강화
목적 다양한 소리의 표현력을 가진 악기 연주 경험을 통해 음악의 즐거움을 체험하고 음악 개념 형성과, 자신의 감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기회를 가지고 1운동을 통하여 심신이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도록 한다.
핵심 역량 기반 - 1인 1악기, 등굣길발표회, 국악교육, 공연 관람 등을 통한 문화적 소양역량 강화
- 1인 1일 생활 독서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 및 창의적 사고 역량 강화
- 학년별 1인 1운동 체육 체험활동을 통한 기초체력 증진
- 문화 예술 공동체 놀이를 통한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 강화
방침 1) 학생의 발달단계와 곡의 수준에 따라 학년별 악기와 곡을 선정하고 연주 지도
2)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을 통하여 외부 강사의 전문 코티칭 및 담임교사의 상시 지도
3) 아침독서, 온작품 읽기 활성화로 책 속의 간접경험을 통한 마음 다지기
4) 1인 1운동 프로그램 선정 및 학년 특색에 맞는 체육 프로그램 운영
세부 추진 내용
구 분 운영 내용
• 1인 1악기 ▪ 학년 발달 단계에 맞는 악기 선정
1~2학년 : 오카리나
3~4학년 : 리코더
5~6학년 : 우쿨렐레
▪ 운지법, 호흡법, 아티큐레이션 등 악기 기본 연주법 지도
▪ 전문 강사를 통한 코티칭 수업 연계
▪ 1인1악기 인증제와 연계한 학생의 성취 동기 부여
• 1인 1운동 ▪ 학년별 1인 1운동: 혁신공감, 성남형 교육과 연계한 체육활동 운영
1, 4학년 : 짱짱 줄넘기 교실 / 2, 5학년 : 축구
3학년 : 수영 / 6학년 : 줄넘기 ▪ 학년별 교내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실시 (운영 대상 학년)
▪ 학생 자치회 중심의 놀이 활동 운영
• 1인 1독서 ▪ 아침독서 시간을 통한 인문 소양 능력 고취의 기본적인 기반 조성
▪ 학년 특성에 맞는 독서인증제 운영 및 학급 중심의 독서 활동
▪ 세계 책의 날 행사 참여
▪ 도서관 연계 수업, 엄마∙ 선배가 책읽어주는 날 운영
▪ 선생님이 책 읽어주는 교실 운영(BOOK극성독서동아리)
▪ 교사학습 공동체 활동을 통한 독서 학습 방법 연구
▪ 학급 독서 동아리 운영
기대 효과 1) 감성적 체험과 표현을 통해 감수성이 풍부해지며 개성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의 바탕이 마련될 것이다.
2) 특기적성 교육의 활성화를 통해 공교육의 내실을 기할 것이다.
3) 독서의 생활화를 통하여 책을 가까이함은 풍부한 인성 및 정서 함양에 효과적이며, 바람직한 인간 육성이 이뤄질 것이다.
4) 학교 도서관의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뿐 아니라 교사, 학부모도 함께 참여하는 독서의 장이 될 것이다.
5) 건전한 인문, 문화적 여가 생활 능력을 신장시킬 것이다.
6) 사교육비의 절감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역점교육
배려와 나눔의 실천중심 인성교육 충실
목적 소통과 나눔의 인성교육 충실로 기본이 바로 된 학생 교육 및 자율과 책임으로 학생들이 주도하는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적인 미래의 인재 육성에 힘쓴다.
핵심 역량 기반 - 인성, 적성, 진로, 성격 검사를 통한 비판적 성찰 역량 강화
- 학교폭력 예방 어울림프 로그램을 통한 민주적인 의사소통 역량 강화
- 학생 주도 자치 활성화를 통한 배려와 나눔의 공동체 역량 강화
- 나의 꿈과 끼 탐색, 체험 중심의 진로교육을 통한 자주적 자기관리 역량 강화
방침 1) 나를 알아가는 다양한 활동 및 검사를 통해 건강한 자아정체성 확립의 기회 제공
2) 학기 초 인성주간, 친구 사랑 주간 및 친구사랑의 날을 통해 소통과 나눔의 인성교육 실시
3) 미덕의 언어, 존대어 사용으로 학교 폭력예방교육과 연계된 평화로운 문화 조성
4) 학생 인권존중 교육을 통해 바른 학생 생활 실천 교육 실시
5) 나의 꿈 가꾸기 지도를 통해 큰 꿈을 갖고 미래를 설계하는 학생 교육 실시
세부 추진 내용
중점내용 세부 운영 내용
•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 학생 자치 활성화
• 학생인권존중 교육
• 나의 꿈, 꿈·끼 탐색주간 운영
▪ 학급·학생 자치회를 통한 학급, 학년, 학교 약속 만들기
▪ 아침맞이, 평화 감수성 증진 교육
▪ 미덕의 언어, 존대어 사용
▪ 1일 1미덕(감사, 존중, 행복 등) 찾기
▪ 학교폭력예방 어울림프로그램 활용 교육
▪ 학기초 인성교육 집중 주간 운영
▪ 존중 배려의 학생인권 교육으로 바른 행동 실천
▪ 자신이 누구인지 탐색하여 건강한 자아정체성 확립하기
▪ 나의 꿈 실현을 위한 진로 교육 및 진로체험 활동 실시
기대 효과 1) 언어개선을 통한 실천중심의 인성교육으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평화로운 학교 문화가 정착될 것이다.
2) 학생 자치회 활성화로 함께 결정하고 함께 책임지는 학교 공동체로서의 주체성이 높아질 것이다.
3) 나를 알고 미래를 탐색하며 꿈을 찾아가는 학생중심의 진로 탐색의 기회가 마련될 것이다.